skip to Main Content
  • 평일 오전 09:30~오후 06:30 토요일 오전 09:00~오후 02:00
  • 031-795-9934
  • 평일 오전 09:30~오후 06:30 토요일 오전 09:00~오후 02:00

갑상선 클리닉

Umiz Breast Clinic

갑상선 검사

유미즈외과는 유방·갑상선만을 진료하고 연구하는 병원입니다.

갑상선초음파

초음파검사

초음파를 이용하여 갑상선의 모양, 크기, 결절여부 및 결절의 성상을 관찰하는데 매우 유용하며, 갑상선의 전체적인 형태와 주변 조직과의 관계를 관찰하게 됩니다.

특히 갑상선 결절이 있는 경우 결절의 내용물이 고형인지 낭종인지 판별이 가능하고 악성 의심소견 동반 여부도 판단할 수 있어 세포검사 여부를 결정하는 데에 중요한 검사입니다.

또한 치료 후 결절의 크기변화나 갑상선암 수술 후 재발여부를 관찰하는 데에도 유용하며, 세포검사를 할 때 초음파 유도 하에 안전하게 검사부위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.

갑상선 기능검사

갑상선호르몬검사

갑상선의 기능이상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시행합니다.

갑상선호르몬(T3 & T4), 갑상선자극호르몬(TSH)을 측정하여 갑상선기능항진증과 저하증을 판별하고, 필요시 백혈구백분율이나 갑상선 자가항체를 측정하여 여러 갑상선염을 감별진단 할 수 있습니다.

갑상선암 수술 후에는 갑상선복용약제의 용량이 적절한지 여부를 판단하고, 갑상선글로불린과 연관 항체를 측정하여 재발 여부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.

갑상선 세포 조직검사

세침흡인세포검사

갑상선 결절이 중등도 이상의 갑상선암 의심소견을 갖거나, 양성 소견이라도 치료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시행합니다.

가느다란 주사바늘을 이용해 세포를 흡인해 채취한 후 염색하여 현미경으로 진단하는 검사입니다.

충분한 양의 세포를 흡인해 검사하면 결절이 양성인지 악성인지 감별할 수 있으며, 일부 세포가 많지 않은 결절의 경우 비진단적 결과가 나오면 검사를 반복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으나 대개는 세포검사로 90% 이상의 진단 정확도를 가집니다.

갑상선암 중 일부 여포암의 경우 악성 여부를 최종적으로 판단하기 위해서는 수술이 필요합니다.

감별진단이 가능한 질환

01 갑상선염 (아급성 및 만성갑상선염)
02 갑상선낭종
03 갑상선 양성종양
04 갑상선 악성종양

Back To Top